본문 바로가기

언행n일치

하나님의 교회 무교절로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다.

하나님의교회에서 지키는 하나님의 절기 무교절 들어보셨나요?

하나님의교회 무교절로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다.

무교절은 유월절 다음 날에 오는 절기로서 신약 시대의 명칭은 수난절이라고 합니다. 신구약 성경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었던 괴로움에서부터 그리스도께서 당하신 고난에 이르기까지 쓰라림, 괴로움, 고통과 연관된 절기가 바로 무교절입니다.

절기의 명칭 자체가 무교병, 즉 누룩 넣지 않은 떡을 먹는 절기라는 뜻으로 고난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무교절의 의식 또한, 구약 시대에는 7일간 무교병을 먹고 신약 시대에는 그날에 금식함으로써 고난에 동참하도록 제정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고난의 절기를 제정하시고 규례로 지키게 하신 이면에는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들과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억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믿음의 길을 걸어야 하는지를 일깨워주시려는 뜻 또한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의 절기 가운데 무교절의 진정한 의미를 성경을 통해 함께 깨달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님의교회, 무교절의 유래와 구약의 절기 의식

가나안의 가뭄으로 인해 애굽으로 이주한 이후 약 400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이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는 등 힘들고 위험한 노역을 담당해야 했습니다. 그들의 부르짖음이 하늘에 상달하자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모세를 보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유월절의 큰 권능으로 구원하셨습니다. 애굽왕 바로는 애굽 각 가정의 모든 장자가 죽음을 당하는 큰 재앙 앞에서 하나님의 권능에 굴복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켰습니다. 애굽 사람들이 그들을 속히 내보내려 했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발교되지 못한 반죽 담은 그릇을 옷에 싸서 어깨에 메고 애굽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급히 나오느라 다른 양식을 준비하지 못한 그들은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워 양식을 삼았습니다(출12장29~30절).

유월절 밤 라암셋에서 출발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 앞 해변에 도착해 진을 쳤습니다. 그러나 바로는 장정만도 60만 명에 이르는 노동 인력을 잃게 되자 마음이 돌변해 그들을 다시 잡아들일 것을 명하고 직접 병거를 몰고 애굽 군대를 이끌며 추격에 나섰습니다.

출애굽기14장8~18절 여호와께서 애굽 왕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의 뒤를 따르니 이스라엘 자손이 담대히 나갔음이라 애굽 사람들과 바로의 말들, 병거들과 그 마병과 그 군대가 그들의 뒤를 따라 바알스본 맞은편 비하히롯 곁 해변 그들이 장막 친 데에 미치니라 바로가 가까이 올 때에 이스라엘 자손이 눈을 들어 본즉 애굽 사람들이 자기들 뒤에 이른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심히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부르짖고
그들이 또 모세에게 이르되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냐 어찌하여 당신이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어 우리에게 이같이 하느냐 우리가 애굽에서 당신에게 이른 말이 이것이 아니냐 이르기를 우리를 내버려 두라 우리가 애굽 사람을 섬길 것이라 하지 아니하더냐 애굽 사람을 섬기는 것이 광야에서 죽는 것보다 낫겠노라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이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행하리라 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할 것인즉 그들이 그 뒤를 따라 들어갈 것이라 내가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으리니 내가 바로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을 때에야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더니

뒤를 바짝 추격해오는 바로와 애굽 군대를  목격하게 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움에 떨었습니다. 자신들은 어린아이와 부녀, 노인, 가축에다 온갖 짐들까지 있어 이동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는데 앞에는 홍해 바다가 가로놓이고 뒤에는 애굽 병사들이 쫒아오는, 그야말로 진퇴양난의 상황이었습니다.  두려움과 조바심, 긴장감에 휩싸인 고난의 시간이 하나님의 권능으로 홍해가 갈라져 온 이스라엘이 바다를 육지같이 건너기까지 지속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행적을 따라 무교절을 제정하시고 해마다 백성들로 하여금 무교병을 7일 동안 먹으며 홍해를 건너기까지 그들이 겪었던 괴로움을 기억하게 하셨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무교병은 '고난의 떡'이라 불립니다(신16장3절).

하나님의교회, 무교절의 예언 성취와 신약의 절기 의식

이와 같은 절기 의식은 모형으로, 신약 시대 예수님께서 유월절 밤에 잡히셔서 이튿날인 무교절에 십자가에서 운명하시기까지 고난을 받으심으로 그 예언을 성취하셨습니다.

사53장 3~8절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 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나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살아 있는 자들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 때문이라 하였으리요 

예수님께서는 이사야의 예언대로 찔리시고, 상하시고, 채찍에 맞으시고, 곤욕과 심문을 당하셨습니다.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시며 내일이면 십자가에서 찢기실 당신의 살과 흘리실 당신의 피를 새 언약으로 인쳐주신 뒤, 그날 밤 잡히셔서 다음 날인 무교절에 십자가에 매달려 운명하시기까지 온갖 고통을 겪으셨습니다.

성경에 완곡하게 나타난 예수님의 고난이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라는 영화를 통해 영상 매체로 생생히 묘사되었을때,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처절한 고통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감당하신 고통을 알려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1500년이라는 장구한 시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무교병으로 무교절을 지키게 하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예언을 성취하신 신약 시대에는, 이날 금식함으로써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억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교회 무교절

신랑을 빼앗길 날은 바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신 날인 무교절을 가리킵니다. 무교절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금식을 통해 육체적 괴로움을 잠시나마 겪게 하심으로써 예수님께서 겪으셨던 고난을 헤아리고 그에 동참하게 하신 것입니다.

무교절 관련영상이니 참고해서 시청해 보세요~

하나님의교회 무교절의 의미 [ 안상홍님 하늘어머니]

<계속>...그리스도 고난의 자취를 따라